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가전제품

생활가전이란?

by 8794 2020. 9. 25.

생활가전이란?

생활가전

생활 가전제품(家電製品, Home appliance)은 가정에서 생활에 편리하게 사용하는 전기 기기이다. 

새로운 기술의 혁신으로 가사 작업들이 점차 자동, 기계화되어가고 있으며, 세탁·밥 짓기·목욕물 데우기·물 긷기·청소 등과 같은 가사 노동 중에서도 비교적 중노동에 속하는 일을 차차 기계로 대신하게 되었다.

 

 

한편, 우리의 생활가전은  몸의 휴양이나 미용을 위해서도 각종 전기제품이 쓰이고 있다

또한, 가정생활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식품 보존·조리·실내 공기조정·조명 등에 새롭고 능률이 높은

기계들이 이용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생활가전은 일상생활에 모든 분야에 거의 활용한다.

 생활가전은   우리의 생활을 보다 편리하고 능률 있게, 그리고, 내용을 풍부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종래 가사에 묶여 있던 우리들의 시간적·육체적·정신적으로 해방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앞으로의 시대의 생활가전의 상상할 수 없는 기술이 기대된다.

 

가전제품(家電製品, Home appliance)은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 기기이다. 

가전제품은 1950년대 라디오부터 1960년대의 흑백 TV, 1970년대 하이-파이 시스템 오디오, 1980년대 컬러 TV, 1990년대 VCR와 캠코더 등의 발전을 거쳐 디지털 TV와 DVD, PCTV 등 디지털 정보가전제품 등이 나오고 있다. 

 

 

가전제품(家電製品, Home appliance)은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 기기이다. 기술의 혁신으로 가사 작업들이 점차 기계화되어가고 있으며, 세탁·밥 짓기·목욕물 데우기·물 긷기·청소 등과 같은 가사 노동 중에서도 비교적 중노동에 속하는 일을 차차 기계로 대신하게 되었다. 한편, 적극적으로 가정생활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식품 보존·조리·실내 공기조정·조명 등에 새롭고 능률이 높은 기계들이 이용되게 되었다. 또한, 몸의 휴양이나 미용을 위해서도 각종 전기제품이 쓰이고 있다. 

이들 가전제품은 가정전화의 경향으로 여러 가지 가정생활용 전기 기계·기구가 공급되어 생활 필수품화된 것이 많다. 이런 이유로 고용 창출 및 관련 산업에의 파급 효과가 가장 큰 산업 중의 하나이기도 한데, 부품 생산단계에서는 기술·자본집약적, 제품 조립단계에서는 노동·자본집약적인 성격으로 나누어져 국제분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1959년 금성사에서 최초로 진공관식 라디오를 조립·생산하기 시작해 이후 수출 선도산업으로 성장했으나, 노동집약적 저가제품의 해외생산 확대로 인해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하고 있다. 가전제품 산업은 고용 창출 및 관련 산업에의 파급 효과가 가장 큰 산업 중의 하나이기도 한데, 부품 생산단계에서는 기술·자본집약적, 제품 조립단계에서는 노동·자본집약적인 성격으로 나누어져 국제분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59년 금성사에서 최초로 진공관식 라디오를 조립·생산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가전산업은 생산 및 수출의 선도산업으로 성장하였으나, 최근 인건비 상승에 따른 노동집약적 저가제품의 해외생산 확대로 인해 과거만큼의 비중을 차지하지는 못하고 있다. 가전제품을 구입할 때에는 전원 전압에 알맞은 제품을 구입하는 일이 중요하다. 우선 올바른 상품 지식을 얻은 뒤 사용 목적에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공업규격에 맞는 KS 마크가 있는 것, 또는 산업자원부의 형식 승인 마크가 있는 것 가운데서 선택하면 된다.

 

 

가전제품은 크게 다섯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먼저 텔레비전·라디오 등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음향기기(스테레오·전축·인터폰 등)와 전열을 이용한 조리용 전열기구(전기밥솥·전기오븐·토스터·전기쿠커 등), 난방용 전열기구(전기난로·전기담요·전기장판 등), 조명기기로서 형광등·백열전등·살균등·수은등 및 모터를 사용하는 전기청소기·전기세탁기·선풍기·환풍기 등과 냉동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전기냉장고·룸쿨러 등이다.

가전제품은 1950년대 라디오를 시발로 하여 1960년대의 흑백 TV, 1970년대 하이-파이(hi-fi) 시스템 오디오, 1980년대 컬러 TV, 1990년대 초는 비디오카세트 리코더(videocassette recorder/VCR)와 캠코더 등의 발전을 거쳐 1998년 영국과 미국의 디지털 TV 방송 개시와 더불어 디지털 TV과 디지털 비디오디스(digital video disc/DVD), PCTV 등 디지털 정보가전제품 등이 나오고 있다.

'생활정보 > 가전제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밥솥(electric rice cooker)  (0) 2020.10.11
진공청소기(vacuum cleaner)  (0) 2020.10.09
텔레비전(Television)  (0) 2020.10.07
세탁기(washing machine)  (0) 2020.10.07
냉장고  (0) 2020.10.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