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가전제품

세탁기(washing machine)

by 8794 2020. 10. 7.

세탁기(washing machine)

 

세탁기는 현재 우리 생활에 없으면 안 될 정말 편리하고 중요한 도구이다.

세탁기

세탁기의 유래는

빨래판, 회전식 빨래 통(revolving drums)에서 유래되었다. 

1910년 앨버 피셔(Alva Fisher)가 처음으로 전기세탁기를 특허 등록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세탁기의 보급으로 인해 여가 생활을 즐기는 가정들이 늘어났다.

가장 오래된 ‘세탁기(Clothes Washer)’는 빨래판으로 사람들은 이 단단하고 이랑이 있는 표면에다 옷을 문질러 빨았다.

 

 

 최초의 기계식 세탁기는 1782년 영국인 헨리 시 지어(Henry Sidgier)가 고안한 것인데 나무 살로 되어 있으며 회전시킬 수 있는 손잡이가 달린 통이었다. 기계에 물갈퀴 판을 사용할 수 있게 되자, 1851년에는 제임스 킹(James King)이 드럼식 세탁기의 원조인 회전하는 빨래통(revolving drum)을 개발했으며, 1858년에는 해밀튼 스미스(Hamilton Smith)가 역회전하는 회전식 빨래통을 내놓았다.

세탁기는 인간생활의 문제점도 해결해주었다.

각 가정마다 수도관이 연결되기 전에 빨래를 하려면 약 189리터의 물이 필요했고, 이를 직접 길어다 부어야 했다.

 

 

하지만 자동세탁기는 수도관을 통해 물을 직접 세탁기로 끌어올 수 있게 만들었다. 초창기의 자동세탁기는 필요할 때마다 수도꼭지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세탁기의 점차 제작 기술이 발달하고, 또 세탁기의 보급이 일반화됨에 따라 집을 지을 때 세탁기 전용으로 사용하는 냉·온수 수도꼭지를 갖추는 집이 늘어나게 되었다.

늘 날의 세탁기는 세탁기의 뚜껑의 위치에 따라 뚜껑이 위쪽에 있는 탑-로더(top-loader) 방식과 세탁기의 뚜껑이 앞쪽에 있는 프런트-로더(front-loader)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프런트-로더 방식의 세탁기가 물은 적게 쓰면서 에너지 효율이 높다. 

 

 

오늘날 미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세탁기는 교반식인데, 교반식이란 세탁조 중앙에 날개가 붙어 있는 큰 교반 봉(agitator)이 회전하면서 오염물을 제거하는 원리를 가진 세탁기를 말한다. 여기에 세탁기의 종류에 따라 증기나 열을 이용하는 기능이나 실크와 리넨 같은 소재를 위한 섬세한 회전, 그리고 주름 제거 기능이 포함된 것도 있다.

세탁기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세탁기와 함께 빨래 건조기를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지만, 원룸 아파트 거주자들이나 학생들, 그리고 가지고 있는 세탁기가 일시적으로 고장이 난 상태일 때, 사람들은 여러 대의 기계가 놓여 있는 대형 셀프서비스 세탁소를 이용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세탁기의 장점은

여성노동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경제사나 가사노동에 대한 문화사 연구에서는 세탁기가 발달해서 대량 세탁이 가능해지자 사람들이 옷을 더 사재 끼기(...) 시작했고 주부들은 가사노동시간은 전혀 줄어들지 않았다고 분석하는 연구도 많다

'생활정보 > 가전제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밥솥(electric rice cooker)  (0) 2020.10.11
진공청소기(vacuum cleaner)  (0) 2020.10.09
텔레비전(Television)  (0) 2020.10.07
냉장고  (0) 2020.10.06
생활가전이란?  (0) 2020.09.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