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가전제품

진공청소기(vacuum cleaner)

by 8794 2020. 10. 9.

진공청소기(vacuum cleaner)

청소기란? 공기의 압력차에 의해 먼지 등이 빨려 들어오도록 만들어진 청소 기구를 말한다.

정말 우리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도구이다.

진공청소기(vacuum cleaner)

진공청소기(vacuum cleaner)란?전기를 이용하여 공기를 흡입하는 방식으로 작은 쓰레기나 먼지를 빨아들여 제품 속에 있는 먼지 봉투에 채우는 제품입니다.

빗자루로 해결하기 어려운 작은 먼지를 청소할 수 있으며 흡입구가 작고 긴 막대 형태로 손이 닿지 않은 깊숙한 곳까지 청소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작동 방식과 목적에 따라 진공, 업소용, 스팀, 소형, 로봇 청소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 먼지가 들어가는 먼지 봉투를 제때 교체하지 않으면 흡입력이 떨어지므로 주기적으로 먼지 봉투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공청소와 물청소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청소기로는 물필터 청소기가 있다. 

 

 

브러시 하단을 통해 분사된 물을 와이퍼로 제거하여 먼지와 함께 흡입하여 본체에 장착된 물통으로 들어온 다음, 먼지는 물속에 가라앉히고 공기만 모터를 통해 빨아들여 필터를 거쳐 내보내는 방식이다. 

미세먼지 등을 줄일 수 있고, 추가적으로 공기청정의 기능이 있다.

진공청소기(vacuum cleaner)

진공청소기역사를 간다히 보자.

1901년 영국의 발명가 세실 부스(Cecil Booth)가 흡입식 진공청소기를 발명하면서 처음 등장하게 되었지만, 세실의 청소기는 마차 크기의 거대한 크기였다.

우리가 흔히 가정에서 사용하는 청소기의 형태로 변화된 것은 1907년 미국의 제임스 스팽글러(James Spangler)가 먼지를 빨아들이는 휴대용 진공청소기를 발명하고, 1908년 제임스로부터 그의 친척 윌리엄 후버(William Hoover)가 특허권을 사들여 판매하기 시작하면서였다.

 

 

우리나라에는 1960년에 국산화가 이루어졌다.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진공청소기는 먼지를 빨아들여 먼지봉투에 모으는 방식이다.

먼지봉투를 사용하는 진공청소기의 종류는, ① 캐니스터 타입(canister type), ② 업라이트 타입(upright type), ③ 핸드 타입(hand type), ④ 실린더형 플로어 타입(floor type) 등이 있다.

캐니스터 타입은 오늘날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진공청소기로 본체, 호스, 파이프, 솔 등으로 구성되어 빨아들이는 힘만으로 청소하는 형태이다.

 

 

표면 위의 먼지를 빨아들이고, 구석구석까지 청소가 가능하나 카펫 속의 먼지 등은 제거하기 어렵다.

업라이트 타입은 카펫을 많이 사용하는 미국, 유럽 등에서 사용되며, 회전브러시가 있어 카펫 속의 먼지 등도 깨끗이 청소가 가능하다.

핸드타입은 가벼워 책상 위나 선반, 양복 등의 먼지 집진용으로 적합하나 집진용량이 적고, 배터리 용량으로 인해 사용시간이 제한적이다.

 

 

실린더형 플로어 타입은 집진용량이 커서 가정용으로도 사용되나 주로 사무실이나 가게 등에서 사용되고, 모터 소음을 대폭 감소시킨 방음(防音) 설계된 모델도 있다.

여기서 마지막으로 우리일상 집 청소는 상당히 단순한 일 같지만 앉아서 생각해보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오리무중이다. 항상 그런 거 같다.

그중에서 현재 진공청소기가 있다는게 우리는 너무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변기 청소는 어떻게 하는 걸까? 바로바로 마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게, 효율적으로 차근차근 일을 나누어서 청소를 한다. 일단 청소를 시작하면 집 전체가 깨끗해질 때까지 멈출 수 없을 것이다.

'생활정보 > 가전제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수기(Water purifier)  (0) 2020.10.12
전기밥솥(electric rice cooker)  (0) 2020.10.11
텔레비전(Television)  (0) 2020.10.07
세탁기(washing machine)  (0) 2020.10.07
냉장고  (0) 2020.10.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