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가전제품

전자렌지(microwave)

by 8794 2020. 10. 13.

전자레인지(microwave)

간단히 음식 조리 및 먹거리 만들어 주는 전자레인지에 대해 알아보자.

전자레인지(microwave)

전자레인지란? 이용하여 식품을 가열하는 조리 기구.

전기장의 방향을 계속 바꾸면 물분자들은 계속 방향을 바꾸게 되어 열이 발생한다.

마이크로파를 이용하여 음식물을 가열하는 장치이다. 전자레인지가 음식물을 가열할 수 있는 것은 물분자가 극성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전자렌지는 물분자의 한 끝은 양으로 대전되어 있고 다른 끝은 음으로 대전되어 있다.

얼음 속의 물분자들은 방향과 위치가 고정되어 있지만 액체 상태의 물분자들은 방향이 제멋대로이고 유동적이다. 

전기장의 방향을 계속 바꾸면 물분자들은 계속 방향을 바꾸게 되어 열이 발생한다. 마이크로파의 주파수는 2.45㎓이다. 

전자레인지(microwave)

이 주파수를 쓰는 이유는 이 주파수가 통신에 이용되지 않고, 이 주파수가 물을 가열시키기에 적당하기 때문이다. 주파수가 클수록 물분자가 자주 회전하여 물을 빨리 가열시킬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주파수가 너무 크면 물분자가 완전히 돌기도 전에 전기장의 방향이 바뀌기 때문에 물분자의 회전이 충분하지 못하여 오히려 더디게 가열된다. 물기가 없는 유리컵 · 플라스틱 그릇 등은 가열되지 않는다.

전자레인지는 음식물에 포함되어 있는 물의 특이한 성질을 이용하여 음식을 익힌다. 특이한 성질이란 물 분자가 극성을 띠고 있다는 것이다. 

 

 

즉 수소이온 쪽은 상대적으로 양전하를, 산소이온 쪽은 음전하를 띤다. 이들 각각의 물 분자들은 평소에는 무질서하게 배열되어 있다. 

그러나 여기에 마그네트론에서 발생하는 극초단파를 이용하여 전기장을 걸어주면 양전하를 띤 부분은 음극을 향하고, 음전하를 띤 부분은 양극을 향해 정렬하게 된다.자기 파를 이용하여 식품을 가열하는 조리 기구.
전자레인지는 빠른 속도로 전기장의 방향을 바꾸기 위해 마그네트론을 사용하여 1초에 무려 24억 5천만 번이나 전기장의 방향이 바뀌는 전자기파로 식품을 가열한다. 전기장의 방향이 1초에 10억 번에서 300억 번까지 바뀌는 전자기파를 마이크로파(극초단파)라고 부르는데, 마이크로파는 통신이나 텔레비전 방송 등에 이용된다. 

전자레인지(microwave)

전자렌지는 음식물은 일반적으로 열전도도가 낮아서 단시간 내에 중심까지 가열하려면 표면과 중심 사이의 온도 차이를 크게 해주어야 한다. 이 때문에 표면은 가열되어 타기 쉬우며 영양분을 잃게 된다.

그러나 전자레인지는 열전도 및 열복사 등을 이용한 외부 가열방식의 조리기구와는 달리 음식물의 내부에서 발열하므로 표면이 타는 일이 없으며 열효율이 높고 조리시간이 단축되며 비타민이 적게 파괴되는 장점이 있다.

 

 

전자레인지 이 세상에 나오기까지

무기를 개발하려다 발명한 가전제품 전자레인지가 전쟁에서 적의 비행기를 찾아내기 위한 레이더를 만들다가 우연히 개발된 발명품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그래서 전자레인지에 처음 붙은 이름은 '레이더 레인지'였답니다.

전자레인지(microwave)

어느 집 주방에서나 볼 수 있는 전자레인지는 참 편리한 가전제품이지요. 간단한 음식을 순식간에 만들 수 있고, 고소한 팝콘도 튀겨 주고 찬 음식도 금방 뜨겁게 만들어 주니까요.

'생활정보 > 가전제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헤어드라이기(hair dryer)  (0) 2020.10.17
공기청정기(Air purifier)  (0) 2020.10.15
가습기(Humidifier)  (0) 2020.10.12
정수기(Water purifier)  (0) 2020.10.12
전기밥솥(electric rice cooker)  (0) 2020.10.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