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가전제품

공기청정기(Air purifier)

by 8794 2020. 10. 15.

공기청정기(Air purifier)

공기 정화 및 황사, 알레르기 물질, 새집증후군의 원인인 유기화합물, 미세먼지 등을 제거해주는 제품입니다. 

공기청정기(Air purifier)

공기청정기란? 
공기를 정화하는 데는 가지각색의 효과를 나타내는 서로 다른 과정들이 사용된다. 각각의 과정들은 여러 가지의 오염 물질을 제거한다. 

공기청정기는 주로 가정에서 쓰이나, 그 용도상 사무실, 병원 등 다양한 장소에서 쓰인다.

 

 

정화 기술
공기를 정화하는 데는 가지각색의 효과를 나타내는 서로 다른 과정들이 사용된다. 각각의 과정들은 여러 가지의 오염 물질을 제거한다. 이와 같이 청정기에서 하나 이상의 과정을 사용하는 것에는 이점이 있다. 

 

역사
1830년, 유연한 옷깃과 의복이 있는 구리 헬멧으로 구성된 장치에 대해 Charles Anthony Deane에게 특허가 부여되었다. 헬멧 뒤쪽에 있는 긴 가죽 호스가 공기 공급을 위해 사용되었으며, 원래 개념은 이중 풀무를 사용하여 펌프질을 하는 것이었다. 짧은 파이프는 들이마신 공기를 빠져나갈 수 있게 해 주었다. 의복은 끈으로 안전장치를 한, 가죽이나 밀폐된 옷으로 구성되었다. 

1860년대에 존 스텐하우스(John Stenhouse)는 목탄 흡수 속성을 공기 정화에 적용하는 2개의 특허를 신청하였으며(1860년 7월 19일, 1867년 5월 21일), 이로써 최초의 실용적인 호흡기가 탄생되었다. 

청정기에서 하나 이상의 과정을 사용하는 것에는 이점이 있다. 일반적인 공기청정 방식은 아래와 같다.

공기청정기(Air purifier)

공기청정기 방식

 

필터식 : 이 방법은 가장 주류가 되고 있는 방식으로, 선풍기나 에어컨과 같이 팬을 이용해 공기를 흡입한 후, 필터로 정화하여 정화된 공기를 다시 배출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을 채용한 공기청정기는 보통 HEPA라는 세세한 부직포의 필터로 미립자를 집진 및 여과하며, 냄새의 경우는 활성탄을 이용해 흡착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전기방전 효과인 '플라스마 효과'를 이용한 기술인 전기 집진 방식을 같이 사용하고 있는 모델도 있다 

 

이온식 : 이온식 공기청정기는 일정한 거리를 띄워 둔 전극에 고전압을 흘려 공중에 이온을 방출시켜 공기 중의 미립자에 부착시키고, +(플러스) 극의 집진판에 끌어당겨 입자를 제거하는 방식이다. 소비 전력이 적고 조용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다만 기본적으로 팬이 없기 때문에 정화될 때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리고, 방이 넓을수록 효과가 떨어진다는 것이 단점이다.

 

전기집진식 : 이온식과 같이 전기적인 방전 원리를 이용하여 강력한 집 진력을 가진 집진판으로 오염된 공기를 정화하는 방식으로 이 방식을 채용한 공기청정기를 다른 말로 무필터 정화기, 또는 음이온 정화기라고 한다. 이온식과는 달리 팬이 같이 사용된다. 

 

 

공기청정기의 원리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좋은 음식을 먹고 좋은 물과 좋은 공기를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이 하루에 섭취하는 물질 중 80%가 공기이고 하루에 80% 이상의 시간을 실내에서 생활하고 있으므로 실내 공기의 오염은 건물병 증후군 1) (SBS)과 같은 이상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이 때문에 환경부는 미세먼지, 포름알데히드, 부유 세균 등 5개 오염물질에 대해 실내 공기질 유지 기준을 설정하여 준수하도록 하고 있으며, 가정에서도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공기청정기(Air purifier)

기계가 아닌 우리 자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공기 정화 방식은 실내 환기 자주 시켜주는 것이 가장 좋다.

-우리 모두 날씨가 좋고 미세먼지 없을 때 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생활정보 > 가전제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헤어드라이기(hair dryer)  (0) 2020.10.17
전자렌지(microwave)  (0) 2020.10.13
가습기(Humidifier)  (0) 2020.10.12
정수기(Water purifier)  (0) 2020.10.12
전기밥솥(electric rice cooker)  (0) 2020.10.11

댓글